숨은 키를 찾아주는 키성장 프로젝트 아이커 -  우리 아이 키,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1:1 키성장 전문 상담사와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숨은 키를 찾아주는 키성장 프로젝트 아이커 -  우리 아이 키,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1:1 키성장 전문 상담사와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책 이미지
미리보기미리보기미리보기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4

ISBN
9788950983109
ISBN(10)
8950983109
저자
정재은, 이고은 (글), 김현민 (그림), 정재승 (기획)
출판사
아울북
출판일
2020.08.18
형태
164페이지 / 양장본
태그
아울북,김현민,정재은,이고은,정재승,어린이,과학,수학,컴퓨터,우리_몸
평점

0점

10%

정가 14,000

할인가 12,600

요약

왜 엄마가 하지 말라는 행동은 더 하고 싶은 걸까? 왜 시험 때만 되면 교과서 말고 다른 책들이 더 읽고 싶어질까? 아이들이 갖는 질문들의 대부분은 나와 부모님, 그리고 친구들에게서 비롯된 것들이다. 이러한 질문들은 나와 우리의 마음, 그리고 그 마음을 담는 그릇인 뇌를 설명해 주면 답을 찾을 수 있다. 나는 누구이며, 우리는 어떤 존재인지, 인간 사회는 왜 이렇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과학자들이 밝혀낸 진짜 유익한 지식, 뇌과학과 함께 인간이라는 미지의 숲으로 떠나 보자.

정재승 교수의 아주 특별한 지식교양 과학동화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4권. 이번에는 천방지축, 예측 불가능한 사춘기의 마음을 들여다 본다. 불쑥불쑥 화를 내고 이유 없이 토라지는 그들의 뇌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외계인의 눈에 비친 그들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사춘기 지구인들의 마음을 설명해 줄 단 하나의 마음 과학이 시작된다.

소개

천방지축, 예측 불가능한 사춘기의 매력에 빠져 보자.
인생의 가장 특별하고 소중한 시기를 지나고 있는
모든 10대들의 이야기!

나를 발견하는 놀라운 경험
《인간 탐구 보고서》4권 출간!
이번엔 사춘기다!


--- 예전보다 훨씬 화를 자주 내.
--- 친구가 나를 미워하면 너무 힘들고 슬퍼.
--- 온 세상에서 나만 힘든 것 같아.

어느 날 갑자기 내가 달라졌다.
사춘기, 너는 누구야?
달라진 나, 달라진 뇌를 설명해 줄 단 하나의 마음 과학!

인간의 뇌에서 외계인의 눈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요!

“제가 만약 단 한 권의 어린이 책을 낸다면,
그 책은 우리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뇌과학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책이었으면 하고 생각했습니다.”

★★★ 정재승 교수의 아주 특별한 지식교양 과학동화! ★★★

[정재승 교수가 말하는 기획의도]

★★★ 뇌과학은 내가 누구인지 알고, 나아가 내 주변의 사람을 이해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이해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


저희 딸이 굉장히 어렸을 때, 인터넷 주소가 외워지지 않으니까 막 짜증을 낸 적이 있어요. 그래서 “원래 사람은 한 번에 7개 이상의 아이템을 기억하지 못한다.”라고 말해 줬더니, “내가 이걸 외우지 못하는 건 당연한 거구나.” 그러면서 이해하더라고요. 또 작은 아이가 자신이 부모님에게 언니에 비해 공평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얘기를 해서, 두 아이를 불러 놓고 “우리 인간의 뇌에는 나와 내 형제들을 부모가 동등하게 대하는지를 비교하는 ‘뇌섬’이라는 곳이 따로 있다. 그래서 너희가 아무리 질투하지 않고 참으려고 해도, 원래 우리 뇌는 그렇게 작동하는 거니까 언니랑 동생이랑 비교하는 것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지 말고,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게 있다면 엄마아빠에게 말해라.” 그렇게 말했더니 아이들이 이 상황을 이해하며 서로 화해도 하더라고요.

이러한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어렸을 때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책 또는 청소년 책을 한번 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약에 단 한 권의 어린이 책을 내야 한다면 그 책은 우리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뇌과학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책이었으면 했고요.

우리는 뇌과학에 대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한 번도 제대로 배우지 않아요. 그런데 내가 누구이고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은 왜 저렇게 행동하고 우리가 함께 사는 주변의 이웃들, 우리 사회는 왜 이렇게 돌아가는가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뇌과학은 굉장히 중요한 이해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한테 뇌과학을 일찍부터 가르쳐 주면 자기 감정도 잘 다스릴 수 있고, 친구들이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 이해심도 깊어질 거예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뇌과학을 굉장히 재밌고 흥미롭게 가르쳐 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 이번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 <인간 탐구 보고서>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호기심의 주크박스 같은 거예요. ★★★


아이들이 어렸을 때 하는 고민들의 대부분은 사실 뇌를 잘 이해하면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는 왜 이럴 때 이런 감정이 들지? 나는 왜 때로는 누군가와 싸우고, 내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기도 하고, 하지 말라는 일을 더 하고 싶기도 할까? 저 친구는 왜 저렇게 행동하지? 부모님은 왜 우리한테 이런 얘기를 하지?’

우리가 어렸을 때 갖는 질문들의 대부분은 아이들에게 마음과 그 마음을 담아내는 그릇인 뇌를 설명해 주면 꽤 많은 것들이 설명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인간 탐구 보고서>가 우리가 진짜 궁금해 하는 호기심과 질문들에 대한 주크박스라는 생각이 들어요. 평소에 가졌던 질문들을 책 안에 집어넣으면, 뇌과학을 통해서 근사한 답들이 튀어나오는 그런 주크박스인 거죠. 그래서 아이들도 ‘뇌과학이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나와 친구를 이해하는 지도 같은 거구나.’ 이렇게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 1권의 주제는 ‘외모’, 2~3권에는 ‘기억’과 ‘감정’ 등
흥미로운 주제들이 계속됩니다. ★★★


누구나 외모에 민감합니다. 사실은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되게 신기한 일이기도 하거든요, 왜냐하면 우리 눈에는 원숭이나 고릴라들의 얼굴이 다 비슷하게 생겼잖아요. 그러나 그들 사이에서는 어떤 원숭이가 더 멋있고 근사한지를 서로 아주 섬세하게 파악하고 서로 비교도 하고 경쟁도 할 거예요.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외계인의 시선으로 본다면 눈, 코, 입이 비슷하게 생겼는데 누가 좀 더 예쁘고 누가 좀 더 근사하게 생겼는지를 왜 저토록 비교하고 집착하는지 굉장히 신기할 수도 있을 거예요. 물론 그것이 우리를 과도한 외모지상주의로 이끌기도 하지만, 또 그러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섬세하게 읽어 내기도 하고, 표정을 통해서 그들을 이해하기도 하는 것들이 모두 외모 안에 담겨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인간이 왜 이렇게 외모에 집착하느냐를 통해서, 서로 상대를 이해하는 마음들이 어떻게 생겨나는지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과감하게, 아이들이 너무나도 흥미로워할 내용이기도 한 외모를 1권의 주제로 삼았습니다.

2권과 3권에서는 각각 ‘기억’과 ‘감정’을 다룹니다. 사실은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 가장 궁금한 요소이기도 하죠. 우리가 누구에게 흥미를 느끼고, 누구랑 사랑에 빠지느냐 하는 내용들은 아주 흥미로운 내용들이거든요. 그래서 처음 이야기는 외모로 시작하지만, 이 이야기는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의 다양한 면들을 끊임없이 계속 다룰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이야기를 더 흥미롭게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목차

《인간 탐구 보고서》를 시작하며
청소년들에게 ‘호모 사피엔스 뇌의 경이로움’을 일깨워 주었으면

등장인물 소개

프롤로그. 달갑지 않은 손님
지구에서 좋은 이웃이 되려면?!

1. 자동 설정, 게임 모드
사춘기 지구인과 대화하는 법
보고서20_ 지구인들은 쉽게 중독된다

2. 유니의 우정 귀걸이
사춘기 지구인은 무리에 속하기 위해 애쓴다
보고서21_ 지구인들에게는 친구가 중요하다

3. 점심시간 축구 시합
사춘기 지구인의 슬기로운 학교 생활
보고서22_ 지구인들은 긍정을 긍정하고 부정을 부정한다

4. 라후드의 새로운 아르바이트
갑자기 싸우고 갑자기 화해하는 지구인들
보고서23_ 사춘기 지구인은 때로 폭력적이다

5. 위험천만 스케이트보드 대결
이성적 판단이 마비되는 순간
보고서24_ 지구인들은 위험한 행동을 일삼는다

6. 보스의 인생을 바꾼 멘토
무턱대고 접근하는 지구인을 조심하라
보고서25_ 지구인들의 심리적, 물리적 거리에 관하여

7. 아싸와 유니의 고민 상담
누구에게나 고민은 있다

뇌가 말랑해지는 시간 / 5권 미리 보기
샤포이 타임즈 지구를 방문한 어느 외계인의 기록

책속에서

지구인의 행동을 속속들이 탐구하는 외계인들의 보고서에서 드러나는
나와 너, 우리,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모든 지구 생명체들의 이야기!

외계인의 눈으로 보면 당신에게도 이런 지구인의 모습이 있다!
그리고 이런 것이 아주 지극히 정상적인 지구인의 모습이다.
근데 나 왜 이런 생각을 하지? 왜 이런 행동을 하지?

과학적으로 파헤쳐보는 내 마음속 들여다보기!
왜 그래? 지구인!
진행중인 알라딘 이벤트
  • ·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4> + 엘홀더
  • ·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4> + 책갈피&보드게임
  • · 어린이 인기 시리즈 정주행! 다종다양 실리콘 마그넷(대상도서 포함 국내서 2만원 이상)
  • · 하반기 기대작 + 본투리드 써니 보틀(이벤트 도서 포함, 국내서 2만원 이상)
  • · 화제의 책+알라딘 굿즈(이벤트 도서 포함, 국내도서 3만원 이상)
  • · 마음산책 스무 해 브랜드전! 대상도서 2만원 이상 포스터북
  • · 8월 특별선물! 지워지는 볼펜.형광펜.온습도계.큐브 메모지(이벤트 도서 포함, 국내서.외서 5만원 이상)
  • · 이 시간, 알라딘 굿즈 총집합!
  • 저자소개
  • 김현민(그림)

    일찍이 유럽으로 시장을 넓힌 대한민국의 만화가.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뒤 어릴 때 꿈을 찾아 만화가가 되었습니다. 프랑스 앙굴렘 도서전에 출품한 것을 계기로 프랑스 출판사에서 <Archibald 아치볼드>라는 모험 만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인간이 아닌 괴물이나 신기한 캐릭터 등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그림을 좋아합니다. 몸은 지구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 머릿속은 항상 우주의 여행자가 되고 싶은 히치하이커.

  • 정재은(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때로는 아싸로, 때로는 라후드로, 때로는 오로라나 바바로 끊임없이 정신을 분리하며 도서 전체의 스토리를 진행했습니다. 가 본 적 없는 아우레 행성과 직접 열어 본 적 없는 지구인의 뇌를 스토리 속에 엮어 내기 위해 엄청하게 공부를 해야 했습니다. 쓴 책으로 <뚱핑크 유전자 수사대> <멘델 아저씨네 완두콩 텃밭> <미스터리 수학유령> 시리즈 등 다수의 어린이 책이 있습니다. 머릿속 넓은 우주가 어디로 펼쳐질지 모르는 창의력 뿜뿜 스토리텔러.

  • 이고은(글)

    지구인들의 심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해서 보여 주는 것이 취미이자 특기인 인지심리학자. 부산대학교에서 심리학으로 학사, 인지심리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은 뒤, 강의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과학 웹진 <사이언스 온>에서 ‘심리실험 톺아보기’ 연재를 시작으로 각종 매체에 심리학을 소개해 왔으며, <마음 실험실>을 펴낸 과학적 스토리텔링의 샛별.

  • 정재승(기획)

    KAIST에서 물리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박사후 연구원,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연구교수, 컬럼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우리 뇌가 어떻게 선택을 하는지 탐구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해서 로봇을 생각만으로 움직이게 한다거나, 사람처럼 판단하고 선택하는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2001), <열두 발자국>(2018) 등이 있습니다. '10월의 하늘'을 통해 더 많은 청소년이 과학에 관심을 갖고 과학자의 길을 걷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10년째 '10월의 하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